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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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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케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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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컴퓨팅기반 문제해결(Computing-based troubleshooting)

현대사회에서는 직업 및 직종에 무관하게 컴퓨터 활용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컴퓨터 활용을 위한 기초능력으로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활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자율형설계교양 (Self-designed Liberal Arts I)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교양 교과목을 수강하는 과목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교양 과목을 선택하고 학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복합적인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기에 취약한 클라이언트와 접촉하여 상황과 제시된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관리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복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여 실천활동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가족복지에 관한 각종 정책과 실천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ork with the Elderly)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하고 관련정책과 서비스, 건강, 취업, 주거, 실버산업 등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의 우선순위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 및 실천능력을 습득하여 정신장애를 가진 대상자를 적절히 원조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Development of Exceptional & Educational materials)

영유아의 행동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 관찰 자료를 평가하여 영유아 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보육실습 (Child Practicum)

보육이론과 기술을 보육현장에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습득할 수 있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수학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언어지도 (Teaching of Rhythm & Music)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아동안전관리 (Childen's satety Management)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하게 지내기 위하여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아동권리와 복지 (Rights and welfare for the child)

아동의 특성과 욕구, 아동의 권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아동복지정책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향상을 위한 전문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목적과 필요성, 효과적,효율적 조직관리 및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사회복지의 행정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 행정가의 덕목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조직, 관리, 프로그램 체계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체계를 적용하고 분석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법적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 현존하는 사회복지법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정법 해석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사회복지실천의 긴밀한 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가치이념, 목표체계,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기본원칙에 대한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사회복지제도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사회복지제도를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이론과 실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Field Instruction)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